어느 프로그래머에게서 들은 이야기입니다. "야근천국 칼퇴지옥"인 우리나라 SW 업계의 모든 종사자들이 겪는 현실일 것입니다. 그래도 어찌합니까, 우리는 계속 공부를 해야하는 사람들인데 말이지요. 시간이 없어도 해야 하고, 의욕이 없어도 해야 하는 것 또한 현실 아니겠습니까?
"공부를 해야하긴 하겠는데, 시간도 나지 않고 의욕도 별로 없어요."
하지만 생각해 봅시다. 우리네는 사실 "호기심" 빼면 시체이던 인간들이잖아요. 돈도 상대적으로 적게 받고, 노동량과 스트레스는 삶에 충만하며, 정년마저 아주 짧은 SW 업계에서 그나마 버텨나가는 것도 '배운 게 도둑질 뿐'이라서가 아니라 '예전에 가졌던 그 즐거움'이 그리워서는 아닐까요?
전 거창한 공부 대신에 순간 순간 일어나는 호기심을 채워가며 사는 것을 제안합니다. Silverlight가 궁금합니까? 그럼 당장 MSDN 사이트에 들어가서 관련 동영상 세미나와 문서를 읽어보고, Orcas Beta2를 다운 받아 예제 코드를 만들어 보세요. UNIX에서 프로세스 프로파일링을 하고 싶으세요? top 소스를 다운받아 분석해 보세요.
이렇게 조금씩 한발 한발을 옮기다 보면 1년 후, 2년 후에는 재미있게 얻은 지식들이 한가득일 것입니다.또 이것이 제가 일해나가는 방법이기도 하고요. 다음은 E=MC^2 라는 책에서 읽은 글귀입니다. 아인슈타인이 남긴 말이예요.
"중요한 것은 질문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호기심은 그 자체만으로 존재할 이유가 있다. 누구라도 영원성과 생명과 놀라운 세상의 신비를 생각하면 경외심에 사로잡힐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한 신비를 매일 조금씩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신성한 호기심을 잃지 말자." - 알버트 아인슈타인.
trackback from: [잡담] 호기심 천당... 정말 공감이 가는 글이다...
답글삭제Sean 님의 블로그에서 "호기김 천당" 이라는 글을 읽었다.RSS 리더에 등록이 되어있는지라... 새글이 올라올때 마다 글을 읽는데...저 글을 보고 무척이나 공감이 되었다.얼마전에 아끼는 후배가&..
정말 공감이 가는 내용입니다. ^^
답글삭제글 잘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
@kkamagui - 2007/09/01 15:34
답글삭제감사합니다. ^^
저도 좋은 글이 많이 샘솟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그러질 못하니 ㅋㄷ